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신청방법 총정리 (이직확인서, 온라인 신청, 고용센터)

by e정보통 2023. 8. 31.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람이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 새로운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특정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해 주는 국가 제도입니다. 막상 실업급여를 신청하고자 하면 어떤 절차로 진행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크게는 이직확인서 발급, 워크넷 구직 신청, 수급자격 온라인 신청, 고용센터 방문입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발급 

    실업급여 신청에 앞서 다니던 회사에 이직확인서 제출을 요청해야 합니다. 즉, 사업주인 회사가 퇴직자의 이직 사유 및 근무 내용 등을 포함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발급과 함께 '고용보험 상실 신고' 처리를 먼저 해야 합니다. 그만두는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먼저 발급해 주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퇴직자가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회사에 제출하여 이직확인서를 발급받도록 합니다. 주의할 점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이직(상실) 사유와 코드를 미리 확인하여 회사 측에 기입을 요청해야 합니다. (※ 11번 코드인 자진퇴사의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아래는 고용보험법에 따른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 및 '이직확인서'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hwp
    0.02MB
    피보험자 이직확인서.hwp
    0.02MB

     

    이직확인서 발급 처리 여부는 고용보험 사이트, 고용보험 상실 여부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 사이트에 각각 로그인한 후 온라인에서 간단히 조회 가능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 바로 확인

     

     

    고용보험 상실 바로 확인

     

     

     

     실업급여 워크넷 구직 신청

    이직확인서 및 고용보험 상실 신고가 되었다면 '워크넷'에 가입해 구직 신청을 합니다. 구직 신청을 위해 이력서(필수) 및 자기소개서(선택)를 등록합니다. 구직 신청이 완료되면 워크넷 구직번호가 발급됩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바로가기

     

     

     

     실업급여 수급자격 온라인 신청

    이직확인서 및 고용보험 상실 신고가 되었다면 고용보험 사이트의 실업급여 카테고리 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사전 제출'을 합니다. 온라인 교육 수강 후 14일 내 관할 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단, 장기 수급자의 경우 신청서 인터넷 사전 제출이 불가한 경우가 있으니 센터에 미리 문의하여 방문 시 작성 및 제출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 바로가기

     

     

     

     실업급여 고용보험센터 방문 

    위 과정을 모두 완료하였다면 관할 고용보험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실업급여 수급 신청을 합니다. 신청자의 상세 주소에 따라 창구 번호가 달라지므로 안내판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방문 전에 고용보험센터에 궁금한 점을 사전에 전화 문의하여 필요 서류를 모두 준비해 가시면 수고스러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할 고용센터 바로 찾기

     

     

     

    이상으로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발급 및 고용보험 상실 신고 확인 후 워크넷 구직 신청, 수급자격 온라인 신청을 하고 관할 고용보험센터를 방문하면 소중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근 들어 실업급여 개정에 대한 정부 발표가 이어지고 있어 아래 포스팅에서 2023년 변경된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을 확인하여 신청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모의계산 (2023년 변경)

    실업급여는 실직한 사람에게 특정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 주는 정부 제도입니다. 부정 및 중복수급 등 이유로 최근에 실업급여 개선 관련 논의가 계속되고

    e-news100.com